교과목명(국문) |
교과목명(영문) |
교과목표 및 개요 |
기업과경제 |
Enterprise and Economy |
경제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경제학의 기초적인 이론들을 학습하고, 기업이 당면한 경제문제들을 논리적으로 해석하고 합리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역량을 습득한다. |
운영관리 |
Operation Management |
제품이나 서비스를 창출하여 시장이나 고객에게 전달하는 시스템을 디자인하고 이를 운영/통제/개선하는 활동으로서 기업의 운영관리를 이해하고, 운영관리 관련 주요 의사결정 방법론을 학습한다. |
회계원리 |
Principles of Accounting |
회계시스템의 기본구조, 재무상태표, 포괄손익계산서 등 재무제표를 해독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재무관리 |
Financial Management |
기업의 자금 조달과 운용 과정을 다루는 재무 관리의 제반 이론을 설명하고 기업의 재무 의사 결정 사례를 소개하여, 재무관리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인재관리 |
Human Resource Management |
기업의 인적자원관리 기본전략에서부터, 채용, 승진, 평가, 임금, 보상, 이직, 퇴직관리 등 제반 인적자원관리 활동의 원리를 탐구하고 미래의 변화과정을 전망할 수 있도록 한다. |
마케팅원론 |
Marketing Principles |
마케팅 활동의 의미를 전략적 차원에서 이해하고, 다양한 마케팅 이론을 실제 사례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기업재무 |
Corporate Finance |
자금관리 및 계획, 자금조달 수단 및 방법, 자금 운용을 위한 투자 수단 및 방법, M&A 등 기업재무 및 자금관리의 실무를 학습한다. |
서비스운영 |
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
경제활동에서 서비스의 특성과 역할을 이해하고 기업 경영의 관점에서 부각되는 서비스 디자인과 품질 그리고 서비스 기업의 운영관리 이슈를 접한다. |
소비자행동 |
Consumer Behavior |
소비자행동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습득하고 소비자행동적 관점에서 마케팅문제의 해결과 전략수립의 기초를 확립한다. |
서비스마케팅 |
Services Marketing |
서비스 마케팅의 개념을 이해하고 주체별 마케팅 전략과 관리법을 학습하여 서비스기업의 환경을 이해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