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인류는 여가 시간의 증가와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그에 따른 스포츠산업은 신성장 동력으로 각광받고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스포츠경영학과는 스포츠경영 이론과 스포츠경영 현장 실무교육을 중심으로 스포츠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이다. 미래 유망한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스포츠산업 현장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기관, 협회, 프로구단들과 협업과 협약을 통하여 미래를 준비하고 있으며, 해외 인턴십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 전공: 스포츠경영학전공
• 전공: 스포츠경영학전공
교육목표
미래 유망한 스포츠산업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현장에서 적용이 가능한 실용적인 학문을 연구하여 미래 스포츠경영 전문가를 배출
교과목소개
구분 | 소개 | |
---|---|---|
기초 공통 | 기업과 경제, 통계학 | |
전공 공통 | 마케팅원론, 인재관리, 회계원리, 운영관리, 재무관리, 글로벌경영, IT융합과 산업, 경영리더십 특강 | |
전공 선택 | 스포츠윤리 | 스포츠연구자의 윤리의식 함양과 윤리경영을 통한 상생경제에 이바지하는 연구 과목 |
스포츠리더십 | 스포츠리더십의 특성을 연구하고, 스포츠경영 전문가로서 리더십의 역할을 연구하는 과목 | |
스포츠정책론 | 스포츠정책 연구를 통하여 앞으로 우리 사회에 필요한 스포츠정책 사례들을 이해하고 토론하며 스포츠정책의 방향을 연구하는 과목 | |
스포츠뉴미디어 | 새롭게 주목 받고 있는 스포츠뉴미디어 분야를 연구하고 미래 각광 받을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 및 유통을 배우는 과목 | |
스포츠마케팅 | 스포츠마케팅은 기업들에게 가장 주목받고 있는 마케팅 기법으로 스포츠마케팅의 적용사례를 연구하고 분석하는 과목 | |
스포츠커뮤니케이션 | 스포츠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기법들을 알아보고 스포츠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이해하는 과목 | |
스포츠이벤트 | 다양한 스포츠이벤트를 알아보고 분석하는 방법을 연구하여 점점 더 대형화 되어가는 스포츠이벤트 시장을 이해하는 과목 | |
스포츠레저산업론 | 스포츠레저산업은 여가시간의 증가와 스포츠산업의 발전으로 성장하는 새로운 산업으로 그 규모와 시장을 분석하는 과목 | |
스포츠시설경영 | 스포츠시설 경영기법과 스포츠시설의 특징을 알아보고 스포츠시설 전문경영인을 육성하는 과목 | |
국제스포츠경영 | 점차 확대되고 있는 스포츠산업의 국제화로 인하여 국제 시장에서 스포츠경영의 트렌드를 이해하고 연구하는 과목 | |
스포츠경영사례연구 | 스포츠경영을 사례 중심으로 연구하여 스포츠전문 경영인에게 필요한 소양을 키우는 과목 | |
스포츠ICT | 인터넷을 기반으로 빅데이터와 모바일 등을 활용한 초연결사회 속에서 스포츠ICT 분야를 연구하고 이해하는 과목 | |
스포츠경영전략세미나 | 스포츠경영전략 수립을 위한 다양한 시각에서 이루어지는 전공자들의 세미나 수업을 통하여 경영전략 수립 | |
스포츠소비자행동론 | 스포츠소비자들의 행동을 분석하여 스포츠산업 소비자들의 니즈와 소비패턴을 연구하는 과목 | |
스포츠산업현장실습 | 다양한 스포츠산업현장 실습을 통하여 실무를 이해하고 연구하는 과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