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콘텐츠디자인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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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2-300-06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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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형준 | |
| yuhj@mju.ac.kr |
설립일자
- 2020.07.01.
설립목적
- 디지털콘텐츠디자인 연구소 설립은 최근 디지털콘텐츠산업의 변화에 능동적, 적극적으로 대처함으로써 디지털콘텐츠디자인 분야의 전문성을 구축하여 미래 국가 기간산업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함.
조직
- 연구교수진 5명, 연구소장 1명, 연구소 간사 1명(TLO 연구원), 일반연구원 3명(석사과정), 감사 1명(전임교원)으로 편성.
연구분야(주요 사업)
- 디지털 콘텐츠 디자인
- 인터랙티브 콘텐츠 디자인
- UI/UX 디자인 및 사용자 경험 분석
- 멀티미디어 콘텐츠(영상, 애니메이션, 사운드) 기획 및 제작
- 스토리텔링 기반 디지털 콘텐츠 개발
- 가상 및 증강현실 콘텐츠 (VR/AR/MR/XR)
- 메타버스 공간 디자인 및 환경 구축
- VR/AR 인터페이스 및 경험 디자인
- 몰입형 콘텐츠(Immersive Content) 연구
- AI 기반 디자인 및 콘텐츠 생성
- 생성형 AI(Generative AI)를 활용한 시각 디자인
- AI 아트, AI 영상, AI 애니메이션
- 데이터 기반 디자인 및 알고리즘적 시각화
- 가상인간(Virtual Human) 및 디지털 휴먼 연구
- 캐릭터 디자인, 디지털 휴먼 인터랙션
- 감정 표현, 음성 합성, 모션 캡처
- 브랜딩 및 마케팅용 가상인간 콘텐츠
-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 센서 기반 인터랙션 디자인
- 미디어 파사드, 설치형 미디어 아트
- 예술과 기술의 융합 콘텐츠
- 스마트 콘텐츠 및 UX 혁신
- 스마트 디바이스용 인터페이스 디자인
- IoT 기반 콘텐츠 경험 설계
- 사용자 중심 디자인(UD) 및 접근성 연구
- 디지털 문화 및 산업 응용
- 디지털 콘텐츠 산업 트렌드 분석
-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정책 연구
- 교육용 콘텐츠, 전시 콘텐츠, 관광 콘텐츠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