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및 특성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는 디지털콘텐츠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신설되었습니다. 전통적인 콘텐츠와 새로운 디지털형식의 콘텐츠 산업이 정보통신기술산업과 접목되어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영역이 점차 확장되고 있는 오늘날, 정보통신기술(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과 문화기술(CT:CulturalTechnology)의 융합을 통한 다양한 주변 기술들을 새로운 산업으로 승화시키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일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창의적 디지털콘텐츠제작으로 구현할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커뮤니케이션산업, 컴퓨터산업, 정보/콘텐츠산업의 경계가 무너지고 콘텐츠와 서비스영역의 융합에서 발생하는 새로운 형태의 산업은 다양한 능력을 가진 인재를 필요로 합니다.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는 학생의 소질과 재능에 맞게 창의적 표현 능력과 ICT 및 CT구현기술 그리고 문화적 콘텐츠 응용능력을 고루 갖춘 인재를 육성하여 창조경제의 핵심인 디지털콘텐츠산업을 주도하는 리더를 키웁니다. 디자인콘텐츠디자인학과에서는 모바일 앱, 게임 등 디지털콘텐츠를 기획제작에 있어 사용자 중심의 사고 방식을 기르고, 사회문화와 소통하여 새로운 가치를 발굴할 수 있는 식견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인문학적 교육이 이뤄집니다.
그리고 필수적인 ICT 및 CT구현을 위한 컴퓨터와 프로그래밍지식을 배우며, 창의적인 표현능력 배양을 위해 디자인 기획, 실기 등 다양한 감성교육이 이뤄집니다.
교육목표
교육목표 I. (전공입문)
- 디자인과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기초능력.
- I-I. 디지털디자인에 필요한 조형이론과 시각적 표현 및 활용 능력.
- I-II.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논리적 사고와 기초 구현 능력.
교육목표 II. (전공기초)
- 디지털콘텐츠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응용 제작 할 수 있는 기초능력.
- II-I. 디지털콘텐츠에 필요한 UX 설계와 GUI 디자인 능력.
- II-II. 디지털콘텐츠에 필요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구현 및 활용 능력.
- II-III. 디지털콘텐츠에 필요한 미디어 및 스토리텔링 이론 습득 및 적용 능력.
교육목표 III. (전공심화)
- 모바일 게임 및 어플리케이션에 필요한 내용과 형식 및 구현 기술 능력.
- III-I. 모바일 게임 및 어플리케이션용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이론, 기획 능력.
- III-II. 모바일 게임 및 어플리케이션용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능력.
- III-III. 모바일 게임 및 어플리케이션용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디자인 능력.
교육목표 IV. (실무경쟁력)
- 모바일 게임 및 어플리케이션 기획 및 제작의 전체과정을 통한 실무 경쟁력.
- IV-I. 졸업 프로젝트를 통해 창의적인 디지털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는 능력.
- IV-II. 인턴쉽 및 산학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실무 능력.
교과과정 선수체계도
선수체계도에 따른 선수과목 이수 후 다음 교과목 수강 가능

디지털콘텐츠디자인 전공 과목들은 각 수업별로 압축적인 교육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디지털콘텐츠디자인 전공과목은 선수과목들을 반드시 모두 수강해야 그 다음 학기 과목 수강이 가능합니다.
각 전공 과목의 선수과목들은 같은 색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초록색/파란색/붉은색실선테두리 단, 회색 표기 과목 제외)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3단계 졸업시스템
- 11단계 : 예비 졸업 프로젝트 자격 심사
- 22단계 : 졸업 프로젝트 자격 심사
- 33단계 : 졸업 프로젝트 심사
1단계 : 예비 졸업 프로젝트 자격 심사
- 시기
매년 2월 말, 성적 평가 완료 후 - 대상
디지털콘텐츠학과 2학년 재학생 - 예비 졸업 프로젝트 자격 심사 내용
1~2학년 전공필수과목들을 모두 순차적으로 이수한 자 - 예비 졸업 프로젝트 심사 내용
1~2학년 과제 결과물을 지정된 포트폴리오 웹사이트에 업로드 완료
2단계 : 졸업프로젝트 자격 심사
- 시기
매년 2월 말, 성적 평가 완료 후 - 대상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3학년 재학생 - 졸업프로젝트자격심사 자격
- 1~3학년 전공필수과목들을 모두 순차적으로 이수한자
- 징계처분을 받은 사실이 없는 자
- 졸업프로젝트자격심사 내용
- 1~3학년 과제 결과물을 지정된 포트폴리오 웹사이트에 업로드 완료
- 과제물 평가 및 1~3학년 전공수학능력을 종합적으로 심사하여 졸업프로젝트 참여 가부 결정
3단계 : 졸업프로젝트
개별지도
참고 : 휴복학생, 교환학생 유의사항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선수체계도에 의해 순차적으로 수업을 수강하게 되므로 1년 단위의 수강 계획 권장
예시) 2학년 2학기 종료 후 휴학 시 1년 후인 3학년 1학기 복학 권장, 군입대를 위한 휴복학 계획시에도 사전 참고 요망.
핵심학기
1단계 예비 졸업프로젝트 자격심사 |
2단계 졸업프로젝트 자격심사 |
3단계 졸업프로젝트 발표(전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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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기 | 매년 2월 말 | 매년 12월 외부 전문가 평가 매년 2월 말 심사 |
매년 12월 |
대상 | 디지털콘텐츠디자인전공 2학년 재학생 | 디지털콘텐츠디자인전공 3학년 재학생 | 디지털콘텐츠디디자인전공 졸업 대상자 |
필수조건1 | 지정된 포트폴리오 웹사이트에 포트폴리오 업로드 | 지정된 포트폴리오 웹사이트에 포트폴리오 업로드 | 지정된 포트폴리오 웹사이트에 포트폴리오 업로드 |
필수조건2 | 1~2학년 전공필수과목 이수 | 1~3학년 전공필수과목 이수 | 1~4학년 1학기 전공필수과목 이수 |
필수조건3 | 졸업 전시 완수 오픈마켓 상용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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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조건 | 징계처분을 받은 사실이 없는 자 | 징계처분을 받은 사실이 없는 자 | 징계처분을 받은 사실이 없는 자 |
구비서류
4개 서류를 출력해서 지정된 일자에 주임교수, 지도교수 날인
예비졸업프로젝트자격 심사 대상자 |
졸업프로젝트자격 심사 대상자 |
불참할 경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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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 디지털콘텐츠디자인전공 2학년 재학생 | 디지털콘텐츠디자인전공 3학년 재학생 | 디지털콘텐츠디자인 전공 졸업 대상자 |
서류1 | 포트폴리오 업로드 확인서 1부 | 포트폴리오 업로드 확인서 1부 | 기본 구비서류 + 불참사유서 1부 |
서류2 | 1~2학년 전공과목 이수 확인서 1부 (myiweb에서 출력, 과목 및 학점 포함) |
1~3학년 전공과목 이수 확인서 1부 (myiweb에서 출력, 과목 및 학점 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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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류3 | 졸업 프로젝트 수행계획서 1부 |
교학팀에 심사일 이전에 출력해서 제출해야 함
Covid-19등 특이 이슈가 있을 경우 온라인으로 진행될 수 있음
전과 및 전입사정 기준
- 전과(부) 시기
- 매학년도 초(2월중)
- 전과 허용 범위
- 전출·전입학부(과)별로 자율적 실시
- 캠퍼스간 교차 가능
- 전과(전출) 자격
- 1학년 이상의 과정을 수료하고 해당학기 등록을 필한 자
(단, 편입학생은 우리대학교에서 1년 이상을 수료한자) - 전출학부(과)의 성적이 평균평점 2.5 이상인 자
- 징계처분을 받은 사실이 없는 자(학칙 제59조)
- 체육특기자 전과 불허
- 1학년 이상의 과정을 수료하고 해당학기 등록을 필한 자
- 전과(전입) 사정 기준 및 선발
- 각 전입 학부(과) 별 사정기준에 의한다. (실기 50%, 면접 50%)
2학기 수강 후 전과 : ICT융합대학 학문기초교양 2과목 B+(3.5) 이상,
4학기 수강 후 전과 : ICT융합대학 학문기초교양 4과목 B+(3.5) 이상 - 실기 50%
- 디자인 실기시험
- 내용 : 평면구성(기초디자인)
- 시험지크기 : A3
- 시험시간 : 2시간
- 재료 및 채색 : 제한 없음
- 대상 : 전과 및 다전공 신청자 - 면접 50%
- 전입 사유의 타당성
- 전입 후 수학능력에 대한 평가
- 전입학과 전공에 대한 관심도, 사전지식 정도
- 전공 적합성, 인성, 태도 등
- 전입학부(과)의 사정기준에 의해 선발하며 대상자 명단을 해당캠퍼스 학사지원팀으로 통보 후 확정.
- 각 전입 학부(과) 별 사정기준에 의한다. (실기 50%, 면접 50%)
- 전과 학점 인정 및 교과이수
- 전출학부(과)에서 이수한 학점 중 교양은 인정되며, 전공은 일반선택으로 처리됨
- 전과 이후 전입학부(과)의 교과과정에 따라 소정의 전 과정을 이수하여야 함
- 학년 다운전과자는 학년․ 학기가 재조정됨.
- 복수전공 신청기준 및 교과이수
- 소속학부(과) 평균평점 3.0이상
- ICT융합대학 학문기초교양과목 2과목 이상 이수
- 실기 50%, 면접 50%
- 복수전공 지정 교과목 이수
(42학점: 컴퓨터프로그래밍기초, 디지털디자인, 디자인워크숍1, 컴퓨터프로그래밍1, 3D그래픽스, 디자인워크숍2, UX설계, 컴퓨터프로그래밍2, 뉴미디어이론, 디자인워크숍3, GUI디자인, 기초모바일게임엔진, 인터렉티브스토리텔링, 디자인워크숍4)
- 실기시험
- 디자인 실기시험
- 내용 : 평면구성(기초디자인)
- 시험지크기 : A3
- 시험시간 : 2시간
- 재료 및 채색 : 제한 없음
- 대상 : 전과 및 다전공 신청자
교과과정
1학년 | 컴퓨터프로그래밍기초, 디지털디자인, 디자인워크숍1, 컴퓨터프로그래밍1, 3D그래픽스, 디자인워크숍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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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년 | UX설계, 컴퓨터프로그래밍2, 뉴미디어이론, 디자인워크숍3, GUI디자인, 기초모바일게임엔진, 인터렉티브스토리텔링, 디자인워크숍4 |
3학년 | 모바일게임엔진1, 콘텐츠분석연구, 디자인기획, 모바일게임엔진2, 디지털콘텐츠디자인, 디지털콘텐츠기획 |
4학년 | 졸업프로젝트 디자인, 졸업프로젝트 기획, 졸업프로젝트 제작, 졸업 포트폴리오, 인턴쉽프로그램, 취업연구 |
~ 2017학번까지
공통교양 | 핵심교양 | 학문기초교양 | 일반선택 | 전공 | 자유선택 | 졸업학점 |
---|---|---|---|---|---|---|
15 | 12 | 18 | 10 | 70 | 9 | 134 |
2018 학번부터 ~
공통교양 | 핵심교양 | 학문기초교양 | 일반선택 | 전공 | 자유선택 | 졸업학점 |
---|---|---|---|---|---|---|
17 | 12 | 18 | 10 | 70 | 7 | 134 |
전공 78 학점 개설 (26개 과목 X 3학점)
학과내규
- 예비/졸업프로젝트자격 심사
- 핵심학기
졸업프로젝트자격심사 탈락 시 졸업 프로젝트 참여 불가
교과과정표
ICT융합대학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학년 | 1학기 | 2학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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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구분 | 과목명 | 학점 | 설계 | 시간 | 필수 | 이수구분 | 과목명 | 학점 | 설계 | 시간 | 필수 | |
1 | 공통 | 채플 | P | 1 | 필수 | 공통 | 채플 | P | 1 | 필수 | ||
성서의 이해 | 2 | 2 | 필수 | |||||||||
영어21)(또는 영어4) | 2 | 2 | 필수 | |||||||||
영어11)(또는 영어3) | 2 | 2 | 필수 | |||||||||
영어회화21)(또는 영어회화4) | 1 | 2 | 필수 | |||||||||
영어회화11)(또는 영어회화3) | 1 | 2 | 필수 | |||||||||
4차 산업시대의 | 2 | 2 | 필수 | |||||||||
사고와 표현영역 택1 | 3 | 3 | 필수 | 진로선택 | ||||||||
핵심 | 사회와 공동체영역 택1 | 3 | 3 | 필수 | 핵심 | 역사와 철학영역 택1 | 3 | 3 | 필수 | |||
문화 영역 택1 | 3 | 3 | 필수 | |||||||||
학문 | 디자인개론 | 3 | 3 | 학문 | 인간심리의 이해 | 3 | 3 | |||||
융합공학입문설계 | ||||||||||||
중 택1 | ||||||||||||
전공 | 컴퓨터프로그래밍 기초 | 3 | 3 | 필수 | 전공 | 컴퓨터프로그래밍1 | 3 | 3 | 필수 | |||
디지털디자인 | 3 | 3 | 선택 | 3D그래픽스 | 3 | 3 | 선택 | |||||
디자인워크숍1 | 3 | 3 | 선택 | 디자인워크숍2 | 3 | 3 | 선택 | |||||
합계 | 합계 | |||||||||||
2 | 공통 | 채플 | P | 1 | 필수 | 공통 | 채플 | P | 1 | 필수 | ||
기독교영역 택1 | 2 | 2 | 필수 | 학문 | 마케팅과ICT융합기술 | 3 | 3 | |||||
핵심 | 과학영역 택1 | 3 | 3 | 필수 | ||||||||
학문 | 저작권과 소프트웨어 | 3 | 3 | 전공 | 기초 모바일 게임엔진 | 3 | 3 | 필수 | ||||
전공 | 컴퓨터프로그래밍2 | 3 | 3 | 필수 | GUI디자인 | 3 | 3 | 선택 | ||||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 3 | 3 | 선택 | |||||||||
UX설계 | 3 | 3 | 선택 | |||||||||
디자인워크숍3 | 3 | 3 | 선택 | |||||||||
디자인워크숍4 | 3 | 3 | 선택 | |||||||||
뉴미디어이론 | 3 | 3 | 선택 | |||||||||
합계 | 합계 | |||||||||||
3 | 학문 | ICT비즈니스와 경영 | 3 | 3 | 학문 | 창업경영 | 3 | 3 | ||||
전공 | 모바일게임엔진1 | 3 | 3 | 필수 | 전공 | 모바일게임엔진2 | 3 | 3 | 필수 | |||
디자인기획 | 3 | 3 | 선택 | 디지털콘텐츠디자인 | 3 | 3 | 선택 | |||||
콘텐츠 분석방법 | 3 | 3 | 선택 | 디지털콘텐츠 기획 | 3 | 3 | 선택 | |||||
합계 | 합계 | |||||||||||
4 | 전공 | 졸업프로젝트 제작 | 3 | 3 | 필수 | 전공 | 졸업 포트폴리오 | 3 | 3 | 선택 | ||
졸업프로젝트 기획 | 3 | 3 | 필수 | 인턴쉽 프로그램 | 3 | 3 | 선택 | |||||
졸업 프로젝트 디자인 | 3 | 3 | 필수 | 취업연구 | 3 | 3 | 필수 | |||||
합계 | 합계 |
- 1방목기초교육대학 수준별 수업 안에 따른 영어성적우수자는 영어1/2 대신 영어3/4를 영어회화1/2 대신 영어회화3/4를 이수하며, 영어영역에 대한 이수면제는 허용하지 않음.
- 22018학번부터 공통교양 ‘4차 산업시대의 진로선택’ 이수 필수, (이전 학번의 경우 이수 불필요)
- 3 *채플 4학기 이수 후 2학점 인정.
장학생 선발
구분 | 1학년 2학기~4학년 1학기 | 4학년 2학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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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마장학금 1종 | 성적 1순위자 - 직전학기 해당학년 전공 6학점 이상 이수 |
○ 성적 85% + 학과봉사 15% - 직전학기 해당학년 전공 6학점 이상 이수 |
백마장학금 2종 | 성적 2순위자 - 직전학기 해당학년 전공 6학점 이상 이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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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범장학금 1종 | 성적 3~4순위자 - 직전학기 해당학년 전공 6학점 이상 이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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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재장학금 | 1) 3학년 중 기자재 관리 1명 모범장학생으로 선발 (직전학기 해당학년 전공 6학점, 평점 3.0 이상) 2) 직전학기 성적 1, 2, 3 순위 백마 및 모범 장학생은 지원 불가 |
학과봉사 : 졸업전시 준비위원 활동, 기자재 관리, 회계 등 중요 직책 수행
시행일시 : 2020. 03. 01
covid-19 등 전국가적, 전교적 정책으로 인하여 한시적으로 장학생 선발 규정이 변동될 수 있음